티스토리 뷰

반응형

디지털노마드

 

디지털 노마드란?

디지털 노마드이란 일터 및 직장내의 신뢰에서 모바일 기술을 이용및 활용하여 고정된 사무실이나 작업장소외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칭한다. 다양한 장소에서 일을 주로 하며, 인터넷을 기반으로 업무를 수행합니다. 

다양한 장소 다양한 시간대에 본인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끔 일할수 있기에 활용의 폭이 넓습니다. 

 

디지털 노마드의 장점 

첫번째로 장소의 자유로움이 있습니다. 카페, 일광욕실, 테라스 등 작업자가 일하는 곳을 선택하여 정서적으로 편안하게 업무에 충실할수 있습니다. 장소 선택에 있어 작업자는 자유롭게 디지털 노마드를 행할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유연한 방향성이 있습니다.  업무의  양과 질에 따라 업무를 개시하여 선택을 유연하게 작용하여 작업할수 있습니다.  시간에 흐름에 따라 선택을 유연하게 할수도 있을 뿐아니라 개인의 상황에 맞춰 스케줄을 조정할수 있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 인것같습니다. 

 

세번째로 다양한 문화체험이 있습니다. 문화 체험은 팝업스토어나 해당 관련 인물 인터뷰나 사전조사를 통해 업무의 자료를 사전 수집하여 업무의 질을 향상 시킬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문화나 체험을 통해 열린 사고 방식을 통해 사물에 대한 시선과 감각이 살아나는걸 경험할수 있습니다. 

 

네번째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수있습니다. 자기주도적이라 하면 일 그밖의 취미 생활 및 일의 연장선에서 자격증 공무라던가 학습을 통해 일을 확장시킬수 있고, 배움을 공유하므로써 사람들과의 소통의 창이 열리기도 합니다. 

 

디지털 노마드의 단점 

첫번째로 사회적 고립이 있습니다. 일정이 겹치고 장소가 유동적이기 때문에 동료나 팀 내에서 커뮤니티가 힘들어져 사회적 고립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점진적인 일처리로 일을 하다보니 개인주의 성향이 짙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배터리 업무의 한계가 있습니다. 일일이 배터리를 충전해서 다니는게 아니다보니 프로젝트및 회의를 진행하게 될경우 장소를 물색해야하는 한계에 부딪힐수 있고 배터리를 충전할수 있는 환경을 찾게 됩니다. 

 

세번째로 보안문제 입니다. 공개적 장소에서 일을 하다보면 전체 공유 와이파이를 이용하게 되는데 그러다보면 보안에 취약한점이 발생됩니다. 

 

네번째로 문화 충돌이 발생합니다. 여러 지역및 국가에서 일을 진행하게되면 문화적 차이로 인해 의사소통이나 업무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관련 업종 

디지털 노마드는 인터넷을 통한 원격으로 일할 수 있는 직업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직업이 존재합니다. 

지난 2년동안 코로나를 통해 원격근무를 하거나 자율 근무제를 도입해서 일했던 적이 있지만

실질적으로 디지털 노마드를 추구하는 직업들에 대해 나열 해보고자 합니다. 

개발자/ MD 디자이너/ 온라인 인터넷 강사 /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 여행가/ 사진가 등이 존재합니다. 

디지털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인 , 웹디자인, UX/UI 디자인등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일할수 있습니다. 

데이터 엔지니어및 분석가, 데이터 관련 활동을 통해 원격으로 다양한 기업과 협력 할 수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앱또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원격으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 할 수있습니다. 

프리랜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프로젝트를 연결하여 원격으로 활동할수 있습니다. 

 

회사를 오랫동안 다녀왔지만, 말 한마디로 사람간에 오해가 쌓게되고

말 한마디가 점점 부풀어올라서 뒷말이 나오는걸 경험한적이 있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혹은 재택근무(자율근무제)를 통해 일하기엔

회사의 규모도 어느 정도 있어야 되지 않을까 싶은생각도 들면서 
일의 프로세스가 체계적으로 잡혀있는건지도 살펴봐야할 것같습니다. 

 

아..글 써보니 디지털 노마드 단점보다 장점이 많아보입니다.

언젠간 자율근무제라도 제발 하길 바라면서 

긴글 마치도록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