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추석 연휴 동안 잘 챙겨 먹게 되었더니, 유난히 체중이 늘어나있고 계절이 바뀌고 옷장에 가을 옷을 입을려니 옷도 작아 진것 같아. 다이어트를 결심해 봅니다. 

다이어트 어디서 부터 어떻게 시작하기에 앞서, 우선 복부비만 자가 테스트를 한번 해볼까 합니다. 

복부 비만 자가 진단 테스트

1.     허리둘레/엉덩이둘레(WHR) 비를 구해 남자는 WHR 1.0 여자는 0.85보다 크면 내장형 복부비만에 속합니다.

2.     배꼽과 늑골 사이 가장 좁은 부위에서 잰 둘레가 남자는 90cm , 여자는 80cm 이상이면 복부 비만이라고 합니다.

복부 비만 자가 진단

허리둘레(w) / 엉덩이 둘레(h) = 복부비만도

 

1. 엉덩이 둘레는 엉덩이 부분 중 가장 볼록 튀어 나온 부위를, 허리 둘레는 배꼽 아래 2cm 정도에서 잰다.

2. 허리 둘레가 남자가 36인치 이상, 여자가 32인치 이상이면 복부 비만으로 본다.

 

 

복부비만형

윗배 아랫배가 모두 나옴
피하지방 뿐만 아니라 내장지방도 심함
각종 성인병, 합볍증이 가장 많이 생김
1~2년 이상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됨
지방섭취곡물과 채소 위주 식단
추천운동 : 테니스,탁구,댄스가 적합
옆구리 볼록형

바지를 입어도 허리살이 튀어나오는 유형
피하지방의 원인
모양은 제각각 주로 출산 후 여성들에게 나타남
지방섭취보리밥,현미밥등 잡곡밥을 권장
식이섬유 풍부해 변비 예방, 포만감 유지
추천 운동 : 수영, 에어로빅, 유산소 운동
윗배 볼록형

폭식과 과식을 자주 하는 타입
지방은 없지만 내장지방인 경우
내장비반은 혈중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고혈압 당뇨, 성인병 위험
잘못된 생활 습관 바꾸기
채소와 해조류 위주의 저지방 식이요법 권장
짜거나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게 좋다
추천운동 : 하루 30분씩 일주일에 5회정도 3개월 이상 꾸준히, 걷기운동 추천 (수영,자전거)
아랫배 볼록형


변비가 심하고 활동량이 부족한 여성에게 나타남
더불어 허벅지와 엉덩이에 지방이 두툼
활동량을 기초대사량 ↑]
추천운동 : 계단 오르내리기, 수영
4~5,하루30

복부 비만의 원인

1) 잘못된 식습관

고탄수화물 음식과 고 지방 음식을 하루 권장량 이상 먹거나, 군것질을 자주 하는 식습관 때문에 뱃살은 점점 늘어만간다. 음식을 먹더라도 양이 많으면서 저 칼로리인 음식을 먹고, 사탕,과자, 아이스크림등의 고지방 군것질 거리를 하지 말아야 한다.

 

2) 운동 부족

운동을 할 시 간이 없다는 핑계로 하루종일 앉아만 있는 생활에서 벗어나지 못할 때 뱃살은 더욱 늘어난다. 하루에 한 시간이라도 좋으니 일단 운동부터 시작해야 한다.

 

3)

회식이나 모임들ㅇ에서 잦은 술자리. 사회생활을 하시는 분이라면 피해갈순 없겠지만 줄일수 는 있다.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높은 열량의 섭취로 인해 체내의 지방과 탄수화물이 분해되어 열량을 사용할 기회가 없을 뿐만 아니라 하루에 필요한 열량 이상을 과잉 섭취하게되 체내에 저장됨으로써 비만이 되는 것이다.

 

4) 스트레스

거의 모든 질병의 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급성 스트레스는 식욕이 줄게 되지만, 만성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되면 식욕이 오히려 증가하고 폭식과 과식 과음을 유발하기 때문에 열량 섭취가 많아져 비만해 지기 쉽다.

 

복부 내장 지방 해결방법

1. 소화기 계통의 문제가 있는 경우

윗배가 딱딱해지고 명치가 막힌 듯이 갑갑하며 그 주위에 피하 지방의 축척으로 인한 셀룰라이트의 형성이 관찰되며 지방간과 고지혈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주로 위장과 십이지장의 활동력이 저하된 경우가 많으므로 과식과 폭식을 피하며, 특히 기름지고 맵고 짠 식단을 피하도록 한다.

 

2. 호흡기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

평소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다고 느끼는 경우 똑바로 누웠을 때 숨이 차다고 느낄 수 있으며 들이마시는 산소의 양이 항상 모자라므로 쉬이 피로하고, 어깨가 딱딱하면서 등과 옆구리에 볼록하게 살이 찌게 된다. 이런 사람은 한 두시간에 10분 정도씩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잘 움직이지 않는 어깨와 옆구리 몸통운동을 하는 걸 추천합니다.

 

3. 비뇨생식기의 문제가 있는 경우

자주 방광염이 걸리거나, 생리통이 심하거나, 변비가 심한 환자들은 아랫배의 방광, 자궁, 대장 등의 활동이 원활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변비가 심할 경우 섬유소가 많은 음식과 유산균을 섭취해주시고, 이유없이 멍이 잘 들거나 다리가 잘 붓고 생리가 원활하지 않다면 치료를 권장합니다.

반응형